2019년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관심작


멜랑콜리 걸 Aren't You Happy?

수잔네 하인리히|독일|2019|79 MIN|로테르담영화제 밝은미래

한 소녀가 잠자리를 찾아 도시를 방황한다. 요가 스튜디오, 미술관 그리고 이방인의 침대 그 어디에도 그녀를 위한 공간은 없다. 핑크와 블루로 표현된 포스트 모던 코미디.



자연스럽게: 알리스 기-블라쉐의 전해지지 않은 이야기

Be Natural: The Untold Story of Alice Guy-Blaché

파멜라 B. 그린|미국|2018|103 MIN|칸영화제 클래식

1896년 파리에서 첫 영화를 찍은 알리스 기-블라쉐는 최초의 여성 감독일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서사 영화를 만든 감독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연스럽게: 알리스 기-블라쉐의 전해지지 않은 이야기>는 그녀가 고몽사의 비서로 취업하여 일 년 뒤에 사장으로 임명된 이야기와 이후 20년 동안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1,000여 편의 영화의 시나리오, 연출, 제작을 맡아 프랑스와 미국에서 쌓은 커리어를 보여준다.



도리엔 B의 베스트 앨범 The Best of Dorien B.

안케 블론데|벨기에, 네덜란드|2019|106 MIN|로테르담영화제 보이스

도리엔은 성공한 남편, 사랑스러운 두 아이들 그리고 번창하는 수의사로서 행복의 모든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 그러나 어느 날, 이 모든 것이 한꺼번에 무너져 내린다. 그녀는 어머니의 오랜 불륜에 대해 알게 되고, 남편은 직장 동료와 지나치게 가깝게 지내며 그녀의 가슴에서 멍울이 발견된다. 그녀는 대화를 나눌 상대가 절실하지만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다. 과연 이것이 내가 꿈꾸던 삶이란 말인가? 도리엔은 뭔가 변화를 줘야겠다고 생각한다. 



의자 뺏기 놀이 The Chair's Game

루치아 키알라|독일|2018|119 MIN

의자 뺏기 놀이는 행운이 필요한 게임이다. 당신은 맞는 시간에 맞는 장소에 있어야 한다 – 만약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자리를 얻지 못한다. 39세의 앨리스는 독신의 무직자로 이 바보 같은 게임에서 더 이상 이길 수 없다. 실업 지원 부서는 지속적으로 그녀에게 구직 훈련을 받게 한다. 앨리스는 그러나 그게 다 부질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어느 날 아침 앨리스는 그 중 하나를 중단하기로 결심한다. 그로 인해 그녀의 실업 수당이 줄어들고 금전적으로 쪼들리게 된다. 부모님과 친구들은 앨리스가 직면한 혼란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 그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만 점점 더 외로워져만 간다.



5시부터 7시까지의 클레오 Cleo from 5 to 7

아녜스 바르다|프랑스|1961|90 MIN|칸영화제 경쟁부문

클레오는 젊은 가수다. 그녀는 6시30분에 나오는 중요한 X레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클레오는 급작스럽게 죽음의 가능성을 대면하게 된다. 한시간 반 동안 그녀는 그녀의 애인, 피아니스트, 친구 그리고 군인을 만난다. 그녀는 많이 걸으며 조금씩 세상을 향해 눈을 뜨게 된다.



델핀과 캐롤 Delphine & Carole

칼리스토 맥널티|프랑스, 스위스|2019|70 MIN|베를린영화제 포럼

신비스러운 여배우 델핀 세리그와 비디오 아티스트 카롤 루소폴로의 만남은 1970년 페미니즘의 심장부로 우리를 인도한다. 손에 든 비디오 카메라와 함께, 이들은 거만함, 비타협 그리고 엄청난 유머가 어우러지는 급진적인 싸움에 돌입한다.



달을 향해 짖는 개 A Dog Barking at the Moon

시앙 지|중국, 스페인|2019|107 MIN|베를린영화제 파노라마

임신한 작가 황샤오유의 프랑스인 남편 뱅자맹은 그녀의 붕괴된 가정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그녀는 컬트에 세뇌된 어머니와 동성애를 숨기는 아버지 황타오 사이에 갇히고 만다.



야광 Glow Job

임철민|한국|2018|81 MIN

공공의 극장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남성 성소수자들의 ‘크루징스팟(Cruising Spot)’으로 향유되었던 장소들은 6~90년대에 걸쳐 서울의 파고다극장, 극동극장, 성동극장 등을 중심으로 나타났고 전국적으로 확장되었다. 이후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한국은 점차 가상화된 네트워크 사회로 변화되었고, 인터넷과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남성 성소수자들에게 다른 성소수자들을 만나는데 있어서 이전보다 더 개인적이고 익명적인 통로를 마련해주었다. 크루징의 주무대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가상의 필드로 이동되었으며 한때 크루징스팟이었던 공간들은 이제 더 이상 시대에 유효하지 않는 듯하다.



신은 존재한다, 그녀의 이름은 페트루냐 God Exists, Her Name Is Petrunya

테오나 스트루가르 미테브스카|마케도니아|2018|100 MIN|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

마케도니아의 작은 마을 슈티프에서는 매년 1월 성직자가 나무 십자가를 강에 던지고 수백명의 남자들이 이를 따라 물속에 뛰어든다. 이를 찾는 남자에게는 행운과 번영이 약속된다. 이번에는 충동적으로 입수한 페트루냐가 다른 사람에 앞서 십자가를 거머쥔다. 그녀의 경쟁자들은 격노한다. 의식에 어찌 감히 여자가 끼어들 수 있다는 말인가? 한바탕 난장판이 벌어지지만 페트루냐는 꿈쩍도 하지 않는다. 그녀는 십자가를 쟁취했으며 절대 포기할 생각이 없다.



좋은 여자들 The Good Girls

알레얀드라 마르케즈 아벨라|멕시코|2018|94 MIN|토론토영화제 플랫폼

항상 매력적이고 완벽하지만 버릇없는 소피아는 친구들 사이에 여왕벌로 군림한다. 그러나 1982년 멕시코에 경제적 위기가 닥쳐오면서 지금까지는 상상할 수 없었던 사교적 몰락에 직면한다. 소피아는 그녀의 외형을 유지하고 싶지만 몰락을 피할 수 없고 돈이 없으면 무엇을 잃게 되는지 또한 인정해야 한다.



내 발 아래 The Ground Beneath My Feet

마리 크로이처|오스트리아|2019|108 MIN|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

젊은 컨설턴트인 롤라는 매주 100시간을 일하고 5개의 스포츠 활동을 한다. 그녀의 언니인 코니는 편집적 조현병 환자로 아파트를 떠날 수 없다. 코니는 수면제 120알을 삼켰음에도 살아 남는다. 롤라는 언니의 존재에 대해 그 누구에게도 이야기하지 않는다.



오미가스 Hormigas

안토넬라 수다삿시|코스타리카, 스페인|2019|94 MIN|베를린영화제 포럼

이사벨은 코스타리카 시골의 작은 나무집에서 남편, 그리고 두 딸과 함께 산다. 그녀는 살림과 바느질을 하면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낸다. 그녀가 버는 얼마 안되는 돈은 남편이 관리하는 작은 상자에 넣어진다. 남편과 시댁 식구들은 아들을 얻기 위해 아이를 하나 더 가지라고 압력을 가한다. 실과 옷감을 매만지며 그녀는 자신을 위한 옷을 만들고 옷 가게를 내는 상상을 한다. 그녀의 버릇, 열기, 긴 머리, 은밀한 곳에 침입한 벌레 그리고 가족의 압력 등으로 인해 그녀의 상상은 방해 받고 그녀는 자신과 환경, 가족이 있는 현실을 대면해야 한다.



벌새 The House of Hummingbird

김보라|한국|2018|138 MIN|트라이베카영화제 작품상, 여자연기상, 촬영상

1994년, 알 수 없는 거대한 세계와 마주한 중학생 '은희'의 아주 보편적이고 가장 찬란한 기억의 이야기.



이매지너리 오더 Imaginary Order

데브라 에이센스타트|미국|2019|101 MIN|선댄스영화제 경쟁부문(미국 드라마)

캐시는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13살이 된 딸과 멀어져 가는 것에 대한 공포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 그녀는 누이의 집으로 들어가 고양이를 돌보고, 마지못해 청소하고, 옆집 가족을 염탐한다. 이 기이한 가족 – 아빠, 엄마 그리고 10대 아들 – 은 차례로 캐시를 그들의 삶에 끌어들이고 그녀의 반항심에 불을 지핀다. 옆집의 10대 아들이 캐시에 집착하기 시작하면서 그녀의 위태로운 결혼생활부터 그녀의 불안정한 정신상태와 딸이 무관하다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 풀어버리겠다고 협박한다.



제시카 포에버 Jessica Forever

캐롤린 포기, 조나단 비넬|프랑스|2018|97 MIN|토론토영화제 플랫폼

제시카는 폭력적인 과거를 가졌으나 지금은 평화와 조화를 추구하는 길 잃은 소년들의 그룹을 이끌고 있다. 그녀는 이들에게 사랑과 이해를 가져다 주는 유일한 사람이다. 이들의 하나뿐인 소망은 평화롭게 그리고 영원히 같이 살 수 있는 세상을 창조하는 것이다.



레이디월드 Ladyworld

아만다 크레이머|미국|2018|94 MIN

생일 파티 중인 여덟 명의 소녀들은 거대한 자연재해로 인해 집 안에 고립되고 혼란에 빠진다. 알 수 없는 편집증적 존재는 소녀들의 우정과 정체성을 시험하고, 급기야 현실에 대한 감각까지 지배한다.



누수 Leakage

수잔 이라바니안|이란, 체코|2018|104 MIN|베를린영화제 포럼

중년 여성의 몸에서 솟아난 석유는 그녀에게 힘을 주는 한편 그녀와 주변 사람들의 인생에 불확실성과 편집증을 심어준다.



마우스피스 Mouthpiece

패트리샤 로제마|캐나다|2018|91 MIN|토론토영화제 스페셜프리젠테이션

카산드라 헤이워드는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강인한 여자로 독신이며 작가로 자신이 정한 방식대로 살고 있다. 그럼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카산드라의 어머니 일레인의 갑작스러운 죽음 직후, 마우스피스가 열린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녀 자신과 그녀의 ‘순종적인’ 어머니가 사실은 닮았다는 사실과 지난 세대 여성의 투쟁과 오늘날의 현실이 무서울 만큼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원데이 One Day

소피아 실라기|헝가리|2019|99 MIN|칸영화제 비평가주간 FIPRESCI

안나는 40세로 항상 바쁘다. 그녀는 세 아이들과 남편 그리고 경제적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다. 안나는 마감 시간을 지키고, 약속을 하고, 만사를 다 챙기고, 집에 필요한 물건을 가지고 오며 모든 것을 기억한다. 그녀는 남편과 대화를 나누고 싶지만 도무지 잡히지 않는 그를 잃어가는 것만 같다. 그녀는 계속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항상 모면할 수 없다고 느낀다. 매일 같은 충돌, 참을 수 없는 단조로움, 취약함 그리고 독특함.



노래하는 여자, 노래하지 않는 여자 One Sings, the Other Doesn’t

아녜스 바르다|프랑스|1975|120 MIN|토론토영화제 갈라프리젠테이션

1962년, 17세의 반항적인 소녀 폴린은 고등학교 클럽에서 노래를 하며 낙제하기를 원한다. 자살 충동을 가진 사진사와 사귀는 22세의 수잔은 혼자서 두 명의 아이를 키운다. 격동의 60년대, 이 둘 모두 의식 있는 여성이 되고자 사투를 벌인다. 폼은 이란에서 연애에 실패하고 시골을 순회하는 그룹의 여자 가수가 되었다. 수잔은 빈곤에서 벗어나 가족계획부에서 일한다. 10년 뒤, 이들은 페미니스트 시위 현장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



바를 찾아서 Searching Eva

피아 헬렌탈|독일|2019|84 MIN|베를린영화제 파노라마

25세 에바는 방랑자, 베를린 토박이, 시인, 애완동물 소유자, 성노동자, 처녀자리, 회복된 중독자, 가정주부, 페미니스트, 모델이다. 그녀는 14세 때 프라이버시는 이미 구식이 되어버린 개념이라 선언했다. 이는 인터넷 시대에 자란 한 젊은 여성이 스스로 대중의 관심사로 부상하고자 여자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에 도전하는 이야기이다.



스케이트 키친 Skate Kitchen

크리스탈 모셀|미국, 영국|2018|105 MIN|선댄스영화제 넥스트

카밀은 롱아일랜드 출신의 내성적인 10대 소녀인데, 뉴욕의 10대 소녀로 구성된 스케이트 동호회 ‘스케이트 키친‘의 멤버들과 가까워진다. 하지만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느라 엄마와 사이가 틀어지기까지 한다. 스케이드보드를 타는 한 소년과 사랑에 빠지지만, 그와의 관계는 보드를 360도 회전시키는 킥플립 기술보다 더 어렵다.



여름 생존자 Summer Survivors

마리아 카브타라드제|리투아니아|2018|91 MIN|토론토영화제 디스커버리

야심 찬 젊은 심리학자 인드레는 병원의 연구 특전을 얻는 대신 두 명의 환자를 다른 정신과 병동으로 이송하는데 마지못해 동의한다. 외향적인 파울리우스는 조울증 조증 단계에 있다. 내면의 상처로 인해 내성적인 주스테와 극단적인 대조를 이루지만 이들은 자신들을 규정하는 내부 세계의 전투를 힘겹게 이끌어 나가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은 바깥 세상으로 나가 친구들과 함께 웃음을 나누며 생존을 위한 여정을 같이하게 된다.



나를 데려가줘 Take Me Somewhere Nice

에나 세니야르비치|네덜란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2019|91 MIN|로테르담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성년을 얼마 남겨놓지 않은 알마는 어머니와 함께 살던 네덜란드를 떠나 평생 만나본 적 없는 아버지를 만나러 보스니아를 방문하고자 한다. 그러나 처음부터 일이 꼬이기 시작한다. 사촌 에미르는 그녀를 냉랭하게 맞이하며 서유럽의 편안한 삶에 대해 조롱한다. 그리고 자제할 수 없는 성적 이끌림으로 에미르의 친구인 문제아 데니스와 격정적인 관계에 빠져든다. 주체할 수 없는 젊은 에너지와 성인에 대한 탐구심으로 고무된 세 명의 반항아들은 보스니아의 불타오르는 심장부를 가로지르는 예측할 수 없는 모험의 여정을 함께 떠난다.



와인스타인 Untouchable

우르슬라 맥팔레인|영국|2019|98 MIN|선댄스영화제 다큐멘터리 프리미어

이 시대와 미래 세대를 위한 현대판 우화. 영화계 거물 하비 와인스타인의 눈부신 성공과 몰락을 통해 그가 어떻게 권력을 취득하여 수십 년간 휘둘러 왔는지를 조명한다. 와인스타인을 선견자로 보는 대중의 인식에 대해 과거 스태프, 대학 친구, 기자들의 의견을 참고하면서 스캔들로 자신의 입지가 위태로워질 정도로 권력유지에 매진하는 그의 거침없는 행보도 확인할 수 있다.



방랑자 Vagabond

아녜스 바르다|프랑스|1985|105 MIN|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프랑스 남부의 겨울, 한 젊은 여자가 추위에 온몸이 언 상태로 도랑에서 발견된다. 그녀는 남루한 방랑자였다. 그녀의 회상과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그녀의 최근 몇 주간의 여정을 따라가 본다. 그녀는 혼자 야영을 하거나 다양한 남녀와 같이 지냈는데 많은 이들이 그녀에게 그들의 필요성을 투영하거나 삶의 방향을 제시하려 했다. 그녀는 낡은 집에 무단으로 들어가서 어떤 남자와 대마초를 피우고 한 튀니지 노동자에게 빠져 그의 옆에서 포도 덩굴 가지치기를 했다. 다른 만남과 여러 도움을 거절하면서 그녀는 스스로를 점점 더 외톨이로 만들고 침묵으로 몰아간다. 그 이야기의 끝에 그녀는 추위에 붙들리고 만다.



에밀리 디킨슨의 밤 Wild Nights with Emily

마들렌 올넥|미국|2018|84 MIN|SXSW 내러티브 스포트라이트

코미디 드라마 <에밀리 디킨슨의 밤>의 에밀리 디킨슨 역을 몰리 샤넌이 맡는다. 영화는 오랫동안 감춰졌던 그녀의 쾌활하고 불손한 면을 탐구한다. 그녀가 평생에 걸쳐 다른 여자와 낭만적 관계를 유지했다는 점이 가장 주목할 만하다.

,